디아스포라 기행 - 서경식. 그리고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 얼마 전, 세계화가 진전되고 인구 이동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국민국가의 문턱이 차츰 낮아져 결국 소멸하리라는 관측이 회자되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소박한 낙관론에 지나지 않았다. 오늘날 점점 많은 사람들이 디아스포라가 되어 세계를 유랑하고 있지만, 국민국가의 장벽은 여전히 견고하다. 


... 나는 근대 국민국가의 틀로부터 내던져진 디아스포라야말로 '근대 이후'를 살아갈 인간의 존재형식이 앞서 구현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이 인류에게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기까지 앞으로 얼마나 더 곤란한 길을 거쳐야만 할 것인가.


... 진정 고향을 잃어버렸음을 깨달은 주인공은 아내에게 이렇게 말한다. "조국이란 말이지, 이런 모든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되는 곳이지." ... 여기서 나타난 '조국'의 이미지는 그대로 나 자신의 것이 되었다. 디아스포라에게 '조국'은 향수 속에 있는 것이 아니다. '조국'이란 구경에 둘러싸인 영역이 아니다. '혈통'과 '문화'의 연속성이라는 관념으로 굳어버린 공동체가 아니다. 그것은 식민지배와 인종차별이 강요하는 모든 부조리가 일어나서는 안 되는 곳을 의미한다. 우리 디아스포라들은 근대 국민국가를 넘어선 저편에서 '진정한 조국'을 찾고 있는 것이다.


... 고정되고 안정된 것처럼 보이는 대상도 그것을 보는 편이 불안정하게 움직일 때는 달리 보인다. 다수자들이 고정되고 안정적이라 믿는 사물이나 관념이 실제로는 유동적이며 불안정한 것이라는 사실이, 소수자의 눈에는 보인다.


... 쇼니바레는 이렇게 우리가 무의식 중에 '자연스러운 것', '본질적인 것'으로 여기게 된 이미지 또는 그런 미적 취향의 역사성, 정치성을 폭로한다.


... "그러기에 나는 이제 그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다. 모든 곳에서 이방인이며, 기껏해야 지나가는 객客이다."

... 슈트라우스의 예술, 그리고 카라얀의 예술을 사랑하면서도 그들의 "예술적 에고이즘'이 앞으로도 저지를 수 있는 잘못을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어제의 세계'가 보여주었던 '휴머니즘'을 오늘에 계승해 발전시켜가는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파울 첼란은 브레멘 문학상 수상 인사에서 이런 말을 남겼다. "갖가지 손실 가운데서 오직 그것, 곧 언어만이 다른 이에게 가닿을 수 있는 것으로, 내 곁에 있는 것으로, 상실되지 않은 것으로 남았습니다."



------------------


i. 나 역시, 내 '조국'은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되는 곳이라 바라고 있기에, 더 많이 비관하는게 아닌지 모르겠다.

ii. 자신의 협소한 분류체계에 억지로 누군가를 구겨넣은 채, 그 지독하고 단순한 일반화에서 타당성과 안정감을 얻는 것들을 보면 너무 답답하다. 그 행위가 얼마나 폭력적인지 그들은 과연 알까.



iii. Why Border Walls Fail.



v. 31 Signs You're a Third Culture Kid.




덧글

  • 2015/09/19 15:0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9/20 21:2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더러운 젠투펭귄 2016/01/21 00:32 # 답글

    안녕하세요,
    한국에 유일하다고 할 수 있는 TCK모임인 TCK Network입니다ㅎㅎ 다름이 아니라 다가오는 1월 30일(토),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TCK들을 위한 커리어 workshop과 한국 TCK에 관한 강연을 준비하게 되어서요.

    한국 TCK들이 워낙 꼭꼭 숨어있거나 TCK라는 걸 몰라서 이렇게 알음알음 찾아서 소식 전하네요... 주변에 아는 TCK가 있으면 전달 부탁드립니다! (workshop을 빌미로한 reunion 느낌일 거예요...) 자세한건 tck@tck.or.kr로 물어보시면 됩니다! (workshop 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6&aid=0000974499)
  • iris 2016/01/21 10:56 #

    네. 흥미로운 정보 감사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